SSK 주요연구
이유경 교수님
1. 고등학생의 핵심역량 잠재프로파일과 역량기반 수업 내용의 관계
본 프로젝트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여섯 가지 핵심역량(자기관리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을 바탕으로 잠재적 프로파일을 도출하여 우리나라 고등학생의 핵심역량이 균형적으로 발달하고 있는지, 불균형적이라면 어떤 역량의 발달이 특히 부족한지를 파악하여 학생들의 핵심역량 발달에 도움을 주는 기초자료를 마련하는 것이 목적임. 이와 더불어, 다양한 역량기반 수업 내용이 핵심역량 프로파일의 예측요인으로서 기능하는지를 분석하여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좀 더 구체적인 교육의 역할을 제시하고자 함.
2. 교사의 지능신념과 역량기반 교육과정 실천의 관계
본 프로젝트에서는 역량기반 교육과정에 중점을 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실천 수준 및 실천의 구체적인 영역 등을 살펴보는 것이 주요목표임. 교사들이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대체로 동의하지만 이러한 인식이 실천과 꼭 일치하지는 않는 양상을 보임. 선행연구에서는 과도한 행정업무나 수업시수 등과 같은 환경적 요인을 역량기반 교육과정 실행의 장애요인으로 많이 다루어왔지만 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동기나 신념과 같은 개인의 심리적 요인에 좀 더 초점을 두고자 함. 이를 위해 다양한 학교급의 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연구를 진행하고 있음.
3. 또래학습이 협동역량 및 공동체역량에 미치는 영향: 메타분석
또래학습의 영향은 국내외 연구에서 활발하게 진행되어왔지만 이것의 효과는 긍정적, 부정적, 그리고 유의하지 않은 효과를 모두 포함한 다소 일관적이지 않은 패턴을 보임. 본 프로젝트의 목적은 이러한 일관적이지 않은 국내연구 결과들을 종합함으로써 또래학습의 효과를 좀 더 포괄적으로 이해하고 일반화된 결과를 도출하는 것임. 본 연구에서는 특히 학생들의 역량 중 협동역량과 공동체역량이 또래학습 경험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분석함으로써 역량기반 교육과정에서 협동학습, 팀학습과 같은 교수법의 효과성을 실질적으로 검증해본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음.
함은혜 교수님
주요 연구 분야는 역량 평가도구 개발 및 타당화로, 학습자 수행과제 설계, 관찰가능한 피험자 행동 분석 및 채점기준의 개발, 문항반응이론을 활용한 척도화를 포함함. 이를 통해 개별 피험자의 역량 발달수준을 효과적으로 진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