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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BOUT SSK

    SSK 사업단 소개

    한국연구재단에서 지원하는 한국사회과학연구(SSK: Social Sciences Korea)사업은 한국사회과학의 역량 강화를 통해 연구기반을 조성하여 미래 한국사회를 예측, 설계하고 사회위기를 진단, 처방하여 한국사회의 선진화에 이바지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숙명여자대학교 SSK 사업단은 ‘AI 기반 미래역량 평가와 학습체제 혁신 연구’를 주제로 최대 10년 수행할 수 있는 한국연구재단 과제로 2020년 선정되었습니다. 이 사업은 ‘지능정보기술사회를 선도하는 AI 기반 역량 평가체제 구축’을 중장기 비전으로 설정하고, 단기 목표로 1) ‘행동 기반 미래 핵심 역량 측정 평가 프로토타입 개발 및 타당화’를, 중기 목표로 2) ‘실제 행동 및 수행에 근거한 핵심역량 평가를 위한 AI 시스템 개발’을, 장기목표로 3) ‘학습자 특성에 따른 행동기반 AI 평가 시스템 개발’을 설정하였습니다.

     

    이 과제를 통하여 인공지능 기반의 학습자 역량 평가 시스템을 활용하여 역량 기반의 개별 맞춤형 교육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현재 이 과제는 교육심리, 교육측정및평가, 교육공학, 교육행정 교수가 공동연구진으로 참여하며, 다수의 박사과정과 석사과정 학생들이 함께하고 있습니다. 관심이 있는 연구자와 학생들은 언제든지 우리 연구단에 연락해주시기 바랍니다.

    [연구의 비전과 단계별 목표]

    AI 기반 미래역량 평가와 학습체제 혁신 연구

    비전 : 지능정보기술사회를 선도하는 AI기반 역량 평가 체제 구축

    미래핵심 역량 발달 모형 개발 및 타당화

    ·학생들의 행동 특성에 대한 실제적 기록 및 분석

     

    ·역량별 질적인 변화와 성장을 포착할 수 있도록 발달 모형에 근거하여 측정 영역 및 행동지표 설계

     

    인공지능 기반 역량 평가 시스템 연구 개발

    ·인공지능 기반 역량평가를 위한 데이터 수집 및 분석체계 도출

     

    ·기술적 구현 가능성을 고려한 인공지능 기반 역량 평가 시스템 단계적 개발 계획 수립

    행동 기반 역량 평가 활용 학습환경 체제 구축

    ·AI 기반 역량 평가 운영을 위한 환경 요인 도출 및 설계 모형 적용가능성 탐색

     

    ·행동기반 미래 핵심 역량 측정 및 평가를 위한 교수자, 교육 행정전문가의 실천적 과제 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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